본문 바로가기

Back to Top

과학학습콘텐츠

각 과학주제를 목록이나 연대기 형태로 검색할 수 있고 주제별 이야기도 가득 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 전문가 및 자문위원분들이 검증해 주신 소중한 자료입니다.

활자

활자

정리자체 철활자

상세정보
민간이 정리자를 닮게 주조한 철활자
활자명
정리자체 철활자
시대
조선 정조 말기(1798 무렵)
종류
금속활자
상세정보
내용

 

정리자체 철활자는 민간이 정리자를 닮게 주조한 철활자로 민간 정리자체 철활자라고도 한다.
1. 정리자체 철활자_정묘거의록
2. 정리자체 철활자_정묘거의록_2

 

 

정리자체 철활자는 정조 말기(1798 무렵)에 민간이 정리자를 닮게 주조한 철활자로 민간 정리자체 철활자라고도 한다.

 

상업적인 서적의 간행에 사용해 온 것으로 판명되었으나 누가, 언제, 어디서 만들었는지에 관한 기록은 없다.

활자의 자수는 알 수 없으나, 활자의 크기는 대자 1.1X1.3㎝, 소자 0.7X0.7㎝이었다.

 

정리자체 철활자는 순조조 이후 구한말까지 호남지방을 비롯한 서울 지방 등에서 문집, 족보, 경서, 훈몽서, 한의서, 역상서, 지리학서, 거의록, 창의록, 충의록, 효행록 및 그 밖의 각종 전기류 등 각계 각층이 필요로 하는 서적을 인출하여 널리 보급하였으며, 그 중에는 간행 의뢰자의 요구에 따라 의뢰처의 간인으로 표시된 것도 볼 수 있다.

 

정리자체 철활자는 필서체 철활자와 더불어 민간인쇄를 촉진시켜 시민문화와 시민의식의 계발에 기여한 점에서 인쇄문화사상 의의가 크다.

 

정리자체 철활자 의 실물은 현재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을 비롯한 몇 곳에 일부가 흩어져 전래 보존되고 있다.

 

 

안내
  • 상기 내용은 2015년 전문가 감수를 받아 제작된 자료로 최신내용과 상이할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양해바랍니다.
관련링크
관련 과학관 & 사진 자료
  • 등록된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