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ck to Top

과학학습콘텐츠

각 과학주제를 목록이나 연대기 형태로 검색할 수 있고 주제별 이야기도 가득 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 전문가 및 자문위원분들이 검증해 주신 소중한 자료입니다.

활자

활자

을해자

상세정보
을해자는 동활자로 강희안자라고도 한다.
활자명
을해자
시대
조선 세조 원년(1455)
종류
금속활자
상세정보
내용

을해자는 동활자로 강희안자라고도 한다.
1. 을해자_대불정여래밀인수증료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2. 을해자_금강경삼가해

 

을해자는 세조 원(을해·1455)년에 만들어진 동활자로 강희안자라고도 한다.

자본은 강희안(1417∼1464)의 글씨로 하였으며, 중자에는 강희안 글씨의 특징이 잘 나타나고 있으나, 소자는 폭이 좁아 강희안 글씨의 특징이 잘 나타나지 않고 있다.

 

활자는 대자, 중자, 소자의 3종으로 만들어졌으나 자수는 알 수 없다.

 

활자의 크기는 대자 1.8X2.3㎝, 중자 1.3X1.5㎝, 소자 1.0X1.0㎝이었으며, 자체는 편편하고 대체로 폭이 넓다. 을해자의 대자, 중자 및 소자로 간행한 서적은 불교전적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을해자는 임진왜란 전까지는 갑인자와 함께 주로 사용되고 또 임진왜란 후에도 을해자체 목활자를 만들어 실록의 간행에 사용되었다.

 

따라서 을해자는 오래도록 사용되었기 때문에 중종·명종 연간에 나온 인본에는 활자가 마멸되고 보자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선조 6(1573)년 12월에는 크게 보주가 이루어져 인쇄상태는 한결 좋아지게 되었다. 을해자로 인쇄된 책으로는 주자대전(朱子大全), 대불정여래밀인수증료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언해)(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諺解)), 금강경삼가해(金剛經三家解) 등이 있다.

 

 

 

 

안내
  • 상기 내용은 2015년 전문가 감수를 받아 제작된 자료로 최신내용과 상이할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양해바랍니다.
관련링크
관련 과학관 & 사진 자료
  • 등록된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