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ck to Top

과학관소식

전국과학관에서 진행 중인 전시 및 행사 정보를 모아놓았습니다.
방문 전에 미리 확인하셔서 아이들과 알찬 나들이를 준비하세요.

2021년 [가을학기 온라인 교육과정] 안내 교육
2021년 [가을학기 온라인 교육과정] 안내 이미지
  • 과학관국립과천과학관
  • 이용대상초등학생(3~4학년/4~6학년) 및 중학생
  • 기      간2021.10.12 ~ 2021.12.02
  • 시      간
  • 참가비용유료
  • 문의사항02-3677-1367 / 교육행정실
  • 행사장소
  • 위치정보
    바로가기

행사내용

2021[가을학기 온라인 교육과정] 안내

 

어린이 · 청소년 대상 교육 기회 확대 및 비대면 교육 수요에 대응하고자 가을학기 정규 교육과정을 온라인으로 운영 합니다.

 

운영내용

ㅇ 대상 : 초등학생(3~4학년/4~6학년) 및 중학생
ㅇ 프로그램 구성 : 자료게시형 과학탐구(2) 및 실시간 SW실습(3)

 

자료게시형 과학탐구

실시간 SW실습

주 제

스케일(SCALE) : 단위

스마트조명

프로그램수

2(4차시)

3(4차시)

내용/대상

 • 온도와 열 / 초등 3~4학년

 • 전기와 전류 / 초등 4~6학년

 • [초급] 엔트리와 AI스마트전등 / 초등 4~6학년

 • [중급] 아두이노와 스마트가로등 / 초등 4~6학년

 • [고급] AI챗봇과 스마트조명 / 중학생

운영방법

 ① 사전에 수강생에게 재료 발송

 ② 과학관 홈페이지 통해 온라인활동지 제공

    (비밀번호 잠금으로 수강생에게만 공개)

 ③ 자기주도적 학습 진행 및 강사의 과제 수시 관리

 ④ 실시간 특별 수업 이벤트(11/19)

 ① 사전에 수강생에게 재료 발송(고급)

 ② (ZOOM) 통한 실시간 수업 진행

 ※ 고급 수업 2차시는 게더타운 이용

모집인원

수업당 300(2)

수업당 15(3, 2기씩)

일 정

 ‘21.10.12~12.6 (8주간)

 ※ 차시별 개시일: 10.12, 10.26, 11.9, 11.23 (격주 화, 10시~)

 ※ 각 차시마다 2주간 운영

 (초급) 매주 (), 16:00~17:00

   - 1: 10.13, 10.20, 10.27, 11.3 / 2: 11.10, 11.17, 11.24, 12.1

 (중급) 매주 (), 16:00~17:30

   - 1: 10.12, 10.19, 10.26, 11.2 / 2: 11.9, 11.16, 11.23, 11.30

 (고급) 매주 (), 16:00~17:30

   - 1: 10.14, 10.21, 10.28, 11.4 / 2: 11.11, 11.18, 11.25, 12.2

수 업 료

 • 프로그램별 40,000 (연간회원 : 32,000, 20% 할인)

 • 초급 : 20,000 (연간회원 16,000)

 • 고급 : 40,000 (연간회원 32,000)

접수방법

 • 과학관 홈페이지 내 선착순 접수 : ‘21.9.14() 10:00 ~ 9.17() 23:50 (연간회원: 반별 60% 정원 내 우선접수)

 •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 예약 교육 개인교육과정(유아 및 청소년) 예약하기

홈페이지

접수기간

 • 선착순 우선접수 : 9.14.() 오전 10:00 9.14.() 23:50, 연간회원대상(정원의 60%)

 • 선착순 일반접수 : 9.15.() 오전 10:00 9.17.() 23:50, 연간회원+일반회원 대상

결 제

 ※ 예약당일 결제까지 진행해야 수강신청 완료 됨, 미결제시 익일 자동 취소 됩니다.

 • 마이페이지에서 결제완료 상태를 꼭 확인해 주세요.

 • 교육프로그램 PC결제 오류시 모바일 결제 안내 바로가기

환불안내

 • 전액 환불 : 9/24() 23:50 까지만 가능합니다.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 합니다.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 로그인 마이페이지 환불하기 (전액환불시만 가능)

 • 중도 환불 : 교육기간내 취소는 불가합니다. 취소기간을 꼭 확인해 주세요.

문 의

 국립과천과학관 교육행정실 (02-3677-1367),   ~금 오전10~오후5, 점심시간(오후12~오후1) 및 주말제외

 
 
프로그램 시간표

자료게시형 수업(온도와 열, 전기와 전류)과 중학생 챗봇 수업은 봄학기 수업과 동일 프로그램입니다.

실시간 SW실습의 프로그램별 1기와 2기는 동일 프로그램입니다.

※ 실시간 SW실습 [초급] 스위치와 작별한 AI 스마트전등(엔트리 코딩) 수업은 재료가 없습니다.

자료게시형 과학탐구 : 스케일(SCALE) - 단위

프로그램명

권장연령

인원

수업료

자료 게시일(격주 화, 10)

1차시

2차시

3차시

4차시

온도와 열

초등 3~4학년

300

40,000

10.12()~

10.26()~

11.9()~

11.23()~

전기와 전류

초등 4~6학년

300

40,000

10.12()~

10.26()~

11.9()~

11.23()~

 

실시간 SW실습 : 스마트조명

프로그램명

권장연령

인원

수업료

기수

수업일

1차시

2차시

3차시

4차시

  [초급]  스위치와 작별한 AI 스마트전등

           (엔트리 코딩)

초등

4~6학년

15

20,000

1

10.13()

16~17:00

10.20()

16~17:00

10.27()

16~17:00

11.3()

16~17:00

초등

4~6학년

15

20,000

2

11.10()

16~17:00

11.17()

16~17:00

11.24()

16~17:00

12.1()

16~17:00

  [중급]  내 손으로 만드는 스마트가로등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초등

4~6학년

15

40,000

1

10.12()

16~17:30

10.19()

16~17:30

10.26()

16~17:30

11.2()

16~17:30

초등

4~6학년

15

40,000

2

11.9()

16~17:30

11.16()

16~17:30

11.23()

16~17:30

11.30()

16~17:30

  [고급]  AI챗봇과 스마트조명

           (챗봇 제작)

중학생

1~3학년

15

40,000

1

10.14()

16~17:30

10.21()

16~17:30

10.28()

16~17:30

11.4()

16~17:30

중학생

1~3학년

15

40,000

2

11.11()

16~17:30

11.18()

16~17:30

11.25()

16~17:30

12.2()

16~17:30

              
 
접수 유의사항

o 예약시 권장연령 확인후 접수해 주세요.

o 프로그램별 회원(본인 및 가족회원) 1인당 1개씩만 신청 가능, 1인당 총 3개 프로그램까지 가능합니다.

o 수강접수는 부모님, 학생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대상은 실제수업 수강생 학년을 선택합니다.

 예약 01.회차선택 02.수강생 선택 03.요금선택 04.결제하기

 ① 01.회차선택 : 수강할 주제의 수업 선택(권장연령 확인)

 ② 02.수강생 선택 : 온라인 프로그램 접수시 본인 및 가족회원 모두 선택가능 합니다. 연간회원은 연간회원 이름으로 수강생 선택

                          ex1) 부모님 이름으로 선택 대상은 실제수업 수강생 학년 선택

                          ex2) 가족회원 이름으로 선택 대상은 실제수업 수강생 학년 선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d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02pixel, 세로 254pixel

                          [연령 제한에 의해 수강신청 할 수 없는 경우 수강생이 선택되지 않습니다. 안내는 온라인 수업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수업 연령제한시 해당되는 안내입니다. 오프라인 수업 수강신청시 해당 수업의 연령제한이 있는 경우 수강생이

                                선택되지 않습니다.]

 

 ③ 03.요금선택 : 연간회원 요금혜택을 받으시려면 연간회원인 부모님 or 수강생의 이름으로 선택해야 연간회원 할인이 적용됩니다.

                       연간회원 32,000원(16,000원) 요금선택, 일반회원 40,000원(20,000원) 요금선택 

 ④ 04.결제하기 : 마이페이지에서 예약확인 후 결제하기(예약당일 결제만 가능) 결제완료 상태를 꼭 확인하세요.

                                            

o 연간회원은 정원의 60% 우선접수 합니다.

o 수강신청 시점에 연간회원으로 등록된 경우에 한하여 할인이 적용됩니다. 수강신청 이후 가입 시 할인 적용되지 않으며,

   차액환불이 불가능 합니다.   연간회원 환불은 회비 납부 7일 이내 전화로 신청 (연간회원 문의 : 02-3677-1551)

o 교육비 면제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및 한부모가족지원법의 지원대상자, 장애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은 교육비 면제가 가능합니다.

  (신청, 관련 증빙서류 제출 : 문의 02-3677-1585)

o 접수시 안내 문자 수신이 가능한 학부모님의 휴대전화 번호로 수정해 주세요.

  (과학관 홈페이지 마이페이지개인정보가족정보회원정보본인 및 가족 전화번호 수정)

o 예약당일 결제까지 진행해야 교육신청이 완료 됩니다. 미결제시 익일 자동 예약취소 됩니다.

 

배송정보 확인 ★★★★★

o 실시간 SW실습 [초급] 스위치와 작별한 AI 스마트전등(엔트리 코딩) 수업은 재료가 없습니다.

o 수업준비 및 배송을 위한 개인정보 동의, 주소, 연락처 수집 안내문자가 등록된 휴대폰 번호로 발송됩니다.

  택배 배송을 위한 개인정보동의서를 작성해서 제출하셔야 온라인재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o 예약신청 완료후 마이페이지에서 안내 문자 수신이 가능한 학부모님의 휴대전화 번호로 수정해 주세요.

   전화번호 기재시 배송안내 문자가 수신되지 않아 배송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o 9.23.() 온라인 재료 배송주소 수집 안내문자 발송 9.23~9.24 네이버폼에 배송 받을 주소 입력 제출 9.27~9.28 주소 취합

  → 9.30.() 온라인 재료 배송예정

o 재료 배송 예정일 : 9. 30. ()

 

문의

o 국립과천과학관 교육행정실 (02-3677-1367), -금 오전 10오후 5, 점심시간(오후 12오후 1) 및 주말 제외 

o 연간회원 문의 : 연간회원 센터 (02-3677-1551), ~9:30~17:30 문의가능 (월요일 휴관)

 

-------------------------------------------------------------------------------------------------------------------------------------------------------------------------------------------------------------------------------

 

<< 2021년 가을학기 온라인교육과정 강의계획서 >>

 

자료게시형 과학탐구 : 스케일(SCALE) - 단위

과학탐구 (스케일)

온도와 열

개발: 유수정, 이영주, 조현진

대상/인원

 초등 3~4학년(10~11) / 30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1e4049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16pixel, 세로 664pixel

일정

 10/12 ~ 12/6 (4차시, 차시별 격주 업로드)

수업개요

 SI기본 단위 중 온도에 대한 학습을 통해 스케일과 단위에 대해 이해한다. 온도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알고 올바른 측정 방법과 단위가 왜 중요한지 학습한다. 또한 직접 온도계를 만들어보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사례를 탐구해본다.

차시

주제

내 용

학습방법

1

(10/12~)

온도의

개념과 역사

<관계와 맥락>

 온도를 안다는 것의 중요성에 대하여 깨닫고, 온도계 발명의 역사를 통해  과학기술의 발달 과정을 생각해본다.

 - 퀴즈풀기

 - 학습영상

 - 만들기

 - 활동지

 • 온도의 역사를 주제로 한 워밍업 퀴즈풀기

 • 온도의 개념, 역사에 대한 영상 시청하기

 • 온도 변화를 알 수 있는 시온스티커 만들기

2

(10/26~)

온도의 단위,

측정 방법

<나열과 비교>

 온도의 단위를 알고, 다양한 종류의 온도계를 살펴본다. 온도계의 정확한 사용법을 학습하여, 실제 생활에서 온도를 측정해 보고 그 결과를 공유해본다.

 - 학습영상

 - 실험하기

 - 공유하기

 - 퀴즈풀기

 • 단위와 측정법에 대한 영상 시청하기

 • 측정 실험 및 결과 누적 협동 학습하기

 • 온도 맞추기 미션 수행

 • 관련 퀴즈풀기

3

(11/9~)

온도를 측정하는 도구 만들기

<측정과 관찰>

 간이 온도계 만들기를 통해 온도계의 원리를 체험한다. 나만의 온도 단위를 만들어 단위라는 약속을 이해하고 서로의 결과를 공유해봄으로써 생각을 확장한다.

 - 만들기

 - 실험하기

 - 공유하기

 • 온도계의 원리 학습하기

 • 간이 온도계 만들고 눈금 맞추기

 • 나만의 온도 단위 만들고 결과 공유하기

4

(11/23~)

생활 속 온도

<융합과 적용>

 온도의 특징을 이용하는 생활용품의 사례를 스스로 학습하고, 온도를 효과적으로 조절 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해 본다. 공유를 통한 협업으로 결과를 도출하고 자신의 실험 결과를 검토한다.

 - 스스로 학습

 - 탐구하기

 - 협업하기

 • 온도 관련 응용 제품 관찰 및 실생활 적용하기

 • 여러 소재의 보온효과에 대한 실험하기

 • 온라인 협업하기
   (개인별 실험 결과 취합을 통한 전체 결론 도출)

특별수업 11/19 (, 16) 실시간 온라인 이벤트! 라이브 퀴즈와 질의응답

실시간 라이브 방송에서 퀴즈도 함께 풀어보고, 남겨주었던 질문에 대한 궁금증도 같이 해결해 봅시다!

실시간 라이브 url은 추후 문자 발송 예정

 

과학탐구 (스케일)

전기와 전류

개발: 박진희, 피여경, 한도욱

대상/인원

 초등 4~6학년(11~13) / 30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2c296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32pixel, 세로 647pixel

일정

 10/12 ~ 12/6 (4차시, 차시별 격주 업로드)

수업개요

 전기의 기본 단위를 학습하고 스케일과 단위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도구를 이용하여 전기 발견의 역사, 전기회로 구성, 전류 및 전압 측정 실험, 실생활에의 활용 등을 학습한다.

차시

주제

내 용

학습방법

1

(10/12~

 

전기의

발견

<관계와 맥락>

 전기 현상을 발견하고 활용하기까지의 역사를 살펴보고 원자구조를 통해 전기의 실체를 이해한다.

 - 학습영상

 - 만들기

 - 퀴즈풀기

 - 공유하기

 • 전기의 역사와 발견 영상시청하기

 • 비즈를 활용하여 원자모형 만들기 후 공유하기

 • 내용 정리 퀴즈 풀기

 • 과제: 전기 관련 단위를 찾아 촬영 후 공유하기

2

(10/26~

 

전기회로

구성

<나열과 비교>

 

 전구의 빛은 어떤 회로에서 켜질까?

 건전지, 전구, LED, 전동기, 스위치 등을 이용하여 전기회로를 구성해보고 회로의 작동 원리에 대해 이해한다.

 - 학습영상

 - 실험하기

 - 퀴즈풀기

 - 공유하기

 • 회로구성방법 영상시청하기

 • 회로 구성하기

 • 내용 정리 퀴즈 풀기

 • 과제: 문제 해결 회로도 그려보고 공유하기

3

(11/9~

 

 

전압 전류 측정과 밝기 비교

<측정과 관찰>

 

 전류전압 측정기를 이용하여 전구회로의 전류와 전압을 측정해보고 밝기와 비교해본다.

 - 학습영상

 - 실험하기

 - 퀴즈풀기

 - 공유하기

 • 전류전압 측정기 실험 영상 시청하기

 • 전류전압 측정 및 밝기 실험

 • 내용 정리 퀴즈

 • 과제: 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 같은 전자제품을 찾아 촬영하여 공유하기

4

(11/23~

 

 

안전한

전기생활

<융합과 적용>

 전력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전기 장치 사용의 주의사항을 이해한다.

 - 학습영상

 - 활동하기

 - 퀴즈풀기

 - 공유하기

 • 전력 개념 이해 영상 시청하기

 • 전기 사용에 주의할 만한 곳을 촬영하여 공유하기

 • 내용 정리 퀴즈

 • 과제: 우리가족 안전한 전기사용 실천 인증하기

특별수업 11/19 (, 17) 실시간 온라인 이벤트! 라이브 퀴즈와 질의응답

실시간 라이브 방송에서 퀴즈도 함께 풀어보고, 남겨주었던 질문에 대한 궁금증도 같이 해결해 봅시다!

실시간 라이브 url은 추후 문자 발송 예정

 
 

실시간 SW실습 : 스마트조명

SW실습

(AI조명-초급)

[초급] 스위치와 작별한 AI 스마트전등

(엔트리 코딩)

개발 : 임지원

대상/인원

 초등 4~6학년(11~13) / 기수별 1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b4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6pixel, 세로 883pixel

일 정

 1: 10/13~11/3 (매주 수, 16:00~ 17:00, 4차시)

 2: 11/10~12/1 (매주 수, 16:00~ 17:00, 4차시)

수업 개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엔트리는 비디오 감지, 오디오 감지, 읽어주기 등의 인공지능 블록과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 기능을 제공한다. 인공지능 블록과 모델 학습하기 기능을 활용해 엔트리의 전등 오브젝트를 제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한다.

 [수업 목표]

 • 엔트리의 번역, 비디오 감지, 오디오 감지, 읽어주기 블록을 이해한다.

 •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원리를 이해하여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해 조명을 제어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

 • 인공지능을 우리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차시

주 제

내 용

학습방법

1

110/13()

211/10()

조명 프로그램 만들기

 엔트리 전등 오브젝트를 활용해 오브젝트를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해 본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컴퓨터
   ‧엔트리 계정

 • 엔트리의 오브젝트 이해

 • 엔트리의 여러 가지 블록의 기능 이해

 • 엔트리 블록을 활용한 간단한 이야기 만들기

2

110/20()

211/17()

인공지능 블록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블록인 번역, 비디오 감지, 오디오 감지, 읽어주기 블록에 대해 알아보고, 인공지능 블록을 활용한 간단한 프로그램을 제작해 본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컴퓨터
   ‧엔트리 계정

 • 우리 생활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 기능 살펴보기

 • 비디오 감지, 오디오 감지를 활용한 프로그램 제작

 • 번역, 읽어주기 기능 활용

3

110/27()

211/24()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유형을 알아보고, 모델 학습하기를 활용한 간단한 프로그램을 제작해 본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컴퓨터
   ‧엔트리 계정

 • 인공지능 모델 학습 알아보기

 • 분류: 이미지, 분류: 텍스트, 분류: 음성 기능 이해

 • 모델 학습하기를 활용한 프로그램 제작

4

111/3()

212/1()

스마트전등 제어 프로그램 제작

 학습한 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한 스마트전등 제어 프로그램을 제작해 본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우리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기를 생각해 본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컴퓨터
   ‧엔트리 계정

 • 인공지능 블록을 활용한 스마트전등 제어 프로그램 제작

 • 인공지능 모델 학습을 활용한 스마트전등 제어 프로그램 제작

 • 우리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기 제안

 

SW실습

(AI조명-중급)

[중급] 내 손으로 만드는 스마트가로등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개발 : 복나리

대상/인원

 초등 4~6학년(11~13) / 기수별 15

일 정

 1: 10/12~11/2 (매주 화, 16:00~ 17:30, 4차시)

 2: 11/9~11/30 (매주 화, 16:00~ 17:30, 4차시)

수업 개요

 아두이노와 함께 피지컬 컴퓨팅의 세계에 입문한다.

 기존 블록코딩에 익숙한 학생들을 위해 블록코딩으로 시작해서, 원하는 제어를 위한 텍스트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방식의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경험하고 응용한다

 [수업 목표]

 • 블록코딩과 C언어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 아두이노 제어구조를 이해하고, 센서를 이용해 회로를 꾸밀 수 있다.

 • 아두이노로 대표되는 피지컬 컴퓨팅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차시

주 제

내 용

학습방법

1

110/12()

211/9()

반가워, 아두이노

 아두이노로 시작하는 피지컬 컴퓨팅 첫걸음으로, 블록코딩인 엔트리에서 아두이노를 연결, 기본 제어를 익혀본다. 빨강, 파랑, 초록 삼색 LED를 켜보며 아두이노 회로를 이해한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블럭 코딩(엔트리)

 ‧회로: 아두이노, LED

 • 아두이노 회로꾸미기

 • 엔트리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3LED 켜기)

2

110/19()

211/16()

인공지능

맛보기

 스스로 판단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맛보기로,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블록을 통해 인공지능의 활용을 익히고 응용에 대해 생각해본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블럭 코딩(엔트리)

 ‧회로: 아두이노, LED

 • 엔트리 제공 인공지능 모델 적용

 • 사람인식 신호등 만들기: 사람이 인식되면 초록불, 인식되지 않으면 빨간불이 들어오는 프로그램 만들기

3

110/26()

211/23()

아두이노코딩

한 걸음 더

 아두이노 없이 하는 아두이노 회로 제어로, 팅커캐드를 통해 가상의 아두이노 회로를 꾸미고, 블록코딩과 텍스트코딩을 동시에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텍스트 코딩으로 가는 기초를 다져본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텍스트 코딩

  (팅커캐드, C언어)

 • 온라인에서 꾸미는 회로

 • 아두이노 텍스트코딩 결과를 시뮬레이션해보기

4

111/2()

211/30()

스마트

가로등

 빛센서, RGB LED로 구성하는 스마트가로등을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IDE)을 통해 프로그래밍한 결과를 아두이노에 업로드한다. 어두워지면 저절로 불이 켜지는 스마트가로등을 완성하고, 다양한 응용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텍스트 코딩

  (IDE, C언어)

 ‧회로: 아두이노, LED,

  빛센서

 • 빛 센서를 통해 알아보는 센서에 대한 기본 이해

 • 스마트가로등 개념을 갖춘 아두이노 회로 꾸미기

 • 아두이노 제어 프로그램 작성하여 업로드

 

SW실습

(AI조명-고급)

[고급] AI챗봇과 스마트조명 

(챗봇 제작)

개발: 박미애

대상/인원

 중 1~3학년(14~16) / 기수별 1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63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94pixel, 세로 246pixel

일 정

 1: 10/14~11/4 (매주 목, 16:00~ 17:30, 4차시)

 2: 11/11~12/2 (매주 목, 16:00~ 17:30, 4차시)

수업 개요

 인공지능 시대에 사물이 인간의 말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중심에 챗봇이 있다. 인공지능 기술의 한 분야인 챗봇의 자연어 처리를 이해하고, 챗봇을 직접 생성하여 가상세계(메타버스)에 적용해 본다. 또한 원격 제어 스마트조명등을 직접 만들어 보고 챗봇을 연동하여 대화형 명령으로 조명을 제어해본다.

 [수업 목표]

 • 인공지능의 개념과 자연어 처리 기술 분야에 대하여 이해한다.

 • 챗봇 빌더로 간단한 챗봇을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다

 • 간단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앱을 작성할 수 있다.

 • 인공지능의 발전과 챗봇의 다양한 활용에 대한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차시

주 제

내 용

학습방법

1

110/14()

211/11()

인공지능 챗봇

 인공지능의 개념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람의 자연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기술인 NLP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원리가 적용된 간단한 챗봇을 제작해본다. 인공지능 윤리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컴퓨터
  ‧챗봇 계정
   (에이아이런)

 • 챗봇 빌더를 이용한 챗봇 제작

 • 인공지능 윤리 작성

2

110/21()

211/18()

내가 만든 챗봇 아바타를

메타버스에!

 가상세계(메타버스)에 내가 만든 인공지능 챗봇을 소환하여 자신의 캐릭터 아바타와 서로 대화를 해보며 인공지능 챗봇을 강화해 본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컴퓨터
  ‧게더타운계정
  ‧챗봇 계정
   (에이아이런)

 • 게더타운 강의실에 들어가기

 • 내 챗봇 아바타를 타운에 들여놓기

 • 직접 만든 AI챗봇 아바타와 대화하며 강화하기

3

110/28()

211/25()

스마트 조명등 만들기

 오픈소스하드웨어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와 LED 모듈로 조명등을 구성하고, 원격으로 제어하는 스마트 조명등을 만든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안드로이드폰
  ‧오픈소스하드웨어보드
  ‧LED 모듈
  ‧구글계정

 • 하드웨어 부품으로 조명등 구성

 • 프로그램 작성하여 보드에 업로드

 • 스마트폰으로 조명등 원격 제어

4

111/4()

212/2()

챗봇으로 조명등제어

 스마트폰 버튼 조작을 통한 단순한 명령에 추가하여 챗봇의 대화형 명령으로 조명등을 제어하도록 기능을 작성한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유용한 인공지능 기기를 생각해본다.

- 비대면 실시간

- 실습
  ‧스마트조명등
  ‧챗봇 계정

 • 스마트조명등 제어 프로그램에 챗봇 삽입

 • 챗봇의 명령이 하드웨어에 전달되는 과정 이해

 • 부품을 추가하여 제작 가능한 인공지능 기기 제안

 

  

전국과학관길라잡이 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저작권정책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