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ck to Top

과학관소식

전국과학관에서 진행 중인 전시 및 행사 정보를 모아놓았습니다.
방문 전에 미리 확인하셔서 아이들과 알찬 나들이를 준비하세요.

2021 봄맞이 국악콘서트 비대면 온라인 공연 안내 문화공연
2021 봄맞이 국악콘서트 비대면 온라인 공연 안내 이미지
  • 과학관국립중앙과학관
  • 이용대상
  • 기      간2021.03.20 ~ 2021.03.20
  • 시      간19:00~20:00(60분)
  • 참가비용19:00~20:00(60분)무료
  • 문의사항042-601-7868 / 과학문화홍보팀
  • 행사장소
  • 위치정보
    바로가기

행사내용

2021 봄맞이 국악콘서트 비대면 온라인 공연 안내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우리 전통 장단을 기반으로 국악의 매력과 다채로운 장르적 색채를 더해 보다 대중적이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창작국악을 선보입니다. 

이번 공연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즐기실 수 있는 온라인 공연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공연명) 국악콘서트 <월담, 쓱~ 넘어 오세요>

 ‣ (공연일시) 2021. 3. 20.(토) 19:00~20:00(60분)

 ‣ (공연방식) 비대면, 사이언스홀 공연실황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 공연 영상은 향후 2주간 온라인 플랫폼(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 채널(국립중앙과학관)에서 다시보기 가능

 ‣ (참여방법) 유튜브 실시간 “국립중앙과학관” 검색

 ‣ (프로그램)

연주곡

주요내용

①황해도 배치기

연평 앞바다에서 부르던 풍어와 만선을 기원하는 조기잡이 노동요 ‘배치기’를 더튠의 음악으로 재해석한 곡. 만선이 되어 집으로 귀항할 때 배에 오색종이꽃으로 장식된 봉죽(고기의 양을 재는 장대)을 달았다. 풍물을 치며 흥겹게 노래하고 춤추며 들어오는 과정을 ‘배치기’라고 한다. 거친 파도와 맞서며 바다에서 삶을 영위하는 의지적 인간을 노래한 에너지 넘치는 곡이다.

②춤추는 사자 북청

이북 지방 함경도 북청 지역에서 정월대보름에 행해지던 가면 놀음 '북청사자놀음'의 주요 퉁소가락을 소재로 재창작된 곡이다. 마을의 액운을 물리치는 강한 벽사의식을 담은 본래의 북청사자놀음에서 특유의 애원성을 부각시켜 이색적인 퉁소가락의 매력을 극대화한 곡이다.

- 간단한 악기 소개 -

③둥그레당실

아름다운 제주 풍광을 노래한 제주민요 '오돌또기'에 아프리카의 색채를 더한 창작곡·바디퍼커션과 관객들의 박수놀이가 더해지면서 푸른 제주와 아프리카 초원이 오버랩 된다.

④오신

경기 웃다리 장단과 도당굿 장단을 중심으로 구성된 경기가락 변주곡. 불규칙한 혼합박과 보이스로 즉흥성과 원초적인 분위기를 증폭시켜 신을 청한다. 이후 곡의 클라이막스에서는 관객들과의 댓거리가 더해져 마치 신과 함께 격의없이 노는 듯한 오신의 이미지를 그려낸다.

⑤겨울 섬강

그해 겨울, 바스락 부서진 바람이 고이는 다리 밑에서 섬강은 묘한 소리로 울고 웃었다.

⑥이방인의 항구

머뭄과 떠남, 낯섦과 익숙함을 숙명으로 타고난 영원한 이방인 ‘인간’. 낯선 바다를 이웃해 살아가는 뱃사람들이 부르는 ‘한탄가’이자 가슴벅찬 ‘희망가’를 노래한다.

⑦청춘가

Live NOW! 지금이 아닌 과거와 미래를 살다 지친 청춘들을 향한 신나는 위로곡. 막 살아도 본전인 청춘을 너무 조심하며 사느라 현재의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중동지역의 막숨, 아윱 리듬이 돋보이는 빠른 템포의 경쾌한 곡이다.

⑧놀량

황해도 선소리 산타령 중 ‘놀량가’의 주제 멜로디 라인을 모티브로 하는 곡. 원래 관객이 선후창 형식의 코러스를 주고 받게 되는 관객 참여형 곡이지만, 무관중 공연으로 인해 생략한다. 각자의 코러스 위에 보컬의 즉흥스캣이 얹어지면 ‘놀량가’의 선율이 흥겹게 시작, 신나게 마무리한다.

 

 ‣ (공연문의) 과학문화홍보팀(☎ 042-601-7868)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전국과학관길라잡이 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저작권정책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