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ck to Top

공지사항

스마트과학관에서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사항을 알려드리는 곳입니다.

공통게시판
쌍둥이자리 유성우의 관측에 관한 안내(영천보현산천문과학관)
작 성 자 한국과학관협회 등록일시 2018.12.24 조   회 62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보현산천문과학관입니다.

12월 14일에는 쌍둥이자리 유성우의 극대기가 있을 예정입니다. 극대 시간은 21시 16분경으로 예상되고 있고 zhr은 120정도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보현산천문과학관에서 별도의 유성우 관측 행사를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유성우는 천체망원경으로 관측을 하는것이 아니고, 천체망원경으로는 관측을 할 수 없습니다. 맨눈으로 보는 것입니다.

유성우를 관측하는 요령은 일단 얼굴을 하늘로 치켜들고 오랜시간 쳐다보는게 힘들기 때문에 돗자리 같은걸 준비하셔서 누워서 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겨울의 맹추위를 피할 수 있는 대책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쌍둥이자리 유성우라고 해서 반드시 쌍둥이 자리쪽을 봐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냥 하늘의 천정 부근을 쳐다보면서 최대한 넓은 시야로 하늘을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즉, 유성의 복사점은 쌍둥이 자리 방향이지만 하늘의 어느곳에서 유성이 떨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넓은 시야를 가지고 하늘을 지켜보며 유성을 기다리면서 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유성우를 관측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진을 촬영하고자 하신다면 삼각대와 릴리즈 등의 부속이 필요하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유성을 촬영하기 힘들기에 유성우 촬영방법에 관한것을 검색하시고 방법을 숙지해서 유성우 촬영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유성을 관측하기에 좋은 장소는 도시와 멀리 떨어져 불빛이 없이 캄캄하고, 차량 통행이 잘 없으며, 산이나 건물로 시야가 막히지 않고 트여있어 넓은 하늘을 볼 수 있는 곳이 유성을 관측하기에 좋은 장소 입니다.

천문과학관의 시설을 밤새 개방하지도 않고, 차량 통행도 어느정도 있는 장소이기에, 천문과학관이 유성우를 관측하기에 최적의 장소라고 할 수는 없으며,  따라서 유성우를 보기 위해 먼곳에서 일부러 이곳 천문과학관까지 오실 필요는 없습니다.

유성우 관측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전국과학관길라잡이 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저작권정책

방문자 통계